본문 바로가기

5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또 다른 혁명 3D 프린터

또 다른 혁명 3D 프린팅


3D 프린터는 2D 프린터와는 다르게 아주 얇은 층을 아래서부터 위로 엄청나게 많이 쌓아  3차원 물체를 출력하는 프린터라 보면 된다.


현재 다양한 3D 프린팅 기술이 존재하는데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보면 첫째, 재료를 압축해서 층을 하나하나 쌓는 방식, 둘째 ‘광폴리머’라는 액체를 빛에 노출하여 응고하는 방식, 셋째 고운 분말을 물체의 모양대로 굳히는 방식이 있다.


이런 3D 프린팅 방식은 제조업에 혁명을 가져올 수 있다. 3D 프린터로 상품이나 개인적인 물건을 조립하는 과정이 없이 바로 생산할 수 있다. 독창적인 예술 작품도 만들 수 있고 독특한 나만의 디자인으로 예술 작품이나 장난감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3D 프린팅은 건축, 산업 부품, 의학용 기기, 항공 부품등 다양한 부분에 활용되고 있다.


역사상 수많은 기술이 우리의 삶을 변화 시켜왔다. 컴퓨터, 휴대폰, 인터넷등은 우리의 생활양식을 송두리째 바꾸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3D 프린터도 이처럼 우리의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 시킬 것이다. 미래의 어느날 우리는 모래와 콘크리트로 3D 프린팅한 집에서 살고, 3D 프린터가 만드는 소시지와 빵을 먹으며, 3D 프린터가 만들어낸 나만의 옷과 신발을 신고, 3D 프린터가 만들어낸 깨끗한 플라스틱 비행기를 타고 직장에 갈지도 모른다.

                                                                                      

                                                                                         문지초 장민균 기자

 

 

 

 

 

 

 

 

-최초의 3D 프린트 자동차 ‘어비’ -

 

<출처> 3D 프린팅 넥스트 레볼루션 -한빛비즈

           동아 사이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