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1인 이동수단 호버보드의 오늘과 내일

1인 이동수단 호버보드의 오늘과 내일

범계초등학교 6학년 김도현

 영화 '백 투더 퓨처' 에는 주인공이 시간여행을 하던 중에 호버보드로 벌이는 추격 신이 등장한다. 모양은 단순한 스케이트보드 같지만 사실 호버보드에는 바퀴가 없다. 이 영화에서 아이디어가 전파되어 점차 상용화되어가고 있는 호버보드는 우리가 미래 이동수단으로 잘 알고 있는 '자기부상열차'의 축소판과 같다.

 이런 이동수단에 이용되는 기본 원리는 '자기장'이다. 누구나 두 개의 막대 자석을 서로 같은 극이 맞닿게 놓으면 붙지 않고 떨어지려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때 이 막대 자석이 떨어지려 하는 이유는 자석의 자기장에 의해 형성되는 척력, 즉 밀쳐내는 힘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 자기력을 이용해 뜨는 물체를 자기부상의 성질을 갖는다고 한다. 호버보드의 경우에도 매우 낮은 온도에서 자기부상의 성질을 가지게 된 초전도체를 이용해 자석 트랙 위에서 그 자기장이 만들어 내는 척력으로 손이 들어갈 정도의 높이밖에 되지 않지만 뜰 수 있는 것이다.

 호버보드는 현재 꾸준히 개발되고 있으며 호버보드를 발전시킨다면 미래에는 호버보드가 1인 자기부상 이동수단으로 뜰 것으로 기대된다.

단순한 놀이/운동 도구에서 그치지 않고 1인 자기부상 이동수단으로 에너지를 절약하면서도 속도에서도 뒤지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경쟁력과 더불어 가격에서도 효율성을 드러내게 된다면 미래인의 일상 속에는 호버보드가 깊숙이 자리잡을 것이다. 

 호버보드의 트랙을 전 세계에 놓아 호버보드 하나를 가지고 바다를 건너 아메리카 대륙까지 여행해 세계 일주를 호버보드로 하게 되는 그날을 기대해 본다.

 

'4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버보드  (1) 2016.01.15
영화속호버보드가생활로?  (3) 2016.01.11
용산초 (유용준)  (0) 2015.12.23
12월 미션-신현동  (0) 2015.12.23
(1) IT어린이기자단을 하면서 느낀 점  (0) 2015.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