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이동식 저장장치

이동식 저장장치

 

한밭초등학교 5학년 정재원

이동식 저장장치는 예전부터 꾸준히 사용되어 왔고, 발전해 왔습니다. 대표적으로 PC에서는 하드디스크라는 곳에 데이터들을 저장하지만, 단순히 한 곳에만 데이터를 저장할 것이 아니라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하고, 다른 컴퓨터에서도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데이터를 쉽게 이동시킬 수 있는 별도의 장치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이동식 저장장치가 생겨나게 되었다.

 

디스켓

1980~90년대 이동식 저장장치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디스켓이다. 디스켓 또는 플로피 디스크라 불리며 컴퓨터에 부착된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에 넣고 빼면서 간단히 사용할 수 있었으며, 디스켓은 껍데기 안에 자성체로 덮여 있는, 회전할 수 있는 원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디스켓은 개당 용량이 1.44 MB 밖에 되지 않아서 그 후에 등장한 CD, USB 메모리 등에 밀려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지금은 추억 속의 이동식 저장장치라고 할 수 있다.

  

                                                                <그림출처:위키백과>

 

광디스크

광디스크는 빛의 반사를 이용하여 자료를 읽어내는 저장 매체로, 대표적으로 컴팩트 디스크(CD)가 있다. 처음 광디스크는 디지털 음성을 기록할 목적으로 양산되었으며, 이후에는 PC 데이터 저장이 가능한 CD-R, 여러 번 쓰고 지우기가 가능한 CD-RW 등이 등장하였다. CD는 용량이 약 650 MB 정도로, 플로피 디스켓에 비해 월등히 높기 때문에 널리 오랫동안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후로 영상저장 목적으로 개발된 DVD가 높은 용량(최소 4.7 GB ~ 최대 17.08 GB)을 저장할 수 있어서 DVD의 활용빈도가 높아졌다.

                                      <그림출처:위키백과>

  

외장형하드

PC에 사용되는 하드디스크를 외장형 케이스와 결합한 것을 외장하드(디스크) 라고 합니다. 외장하드는 현재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용량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500 GB, 1 TB 등이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크기가 비교적 작고, 사용 방법이 쉬운 것이 특징이며, 현재는 대부분의 외장하드가 USB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식이지만, 최근에는 와이파이(Wi-Fi)와 같이 무선 연결을 통해 케이블 없이도 PC와 연결할 수 있는 외장하드가 등장하였다.

  <그림출처:http://www.samsung.com>

 

 USB

USB 포트에 꽂아서 사용할 수 있는 플래시 메모리를 이용한 이동식 저장장치를 USB 메모리(USB 플래시 드라이브) 라고 합니다. USB 메모리들의 종류는 디자인에 따라 천차만별 이지만, 대체적으로 작은 편이기 때문에 휴대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그림출:http://www.sandisk.co.kr>

      

클라우드

앞서 소개한 이동식 저장장치들은 공통적으로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 상태에서도 이용할 수 있지만, 클라우드 만큼은 예외라고 할 수 있다. 클라우드는 인터넷 기반의 컴퓨팅 기술로,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데이터 서버에 저장하여 원할 때마다 다양한 기기를 통해 데이터를 받는다.  다음, 네이버, 휴대폰 통신사 등 여러 곳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초기 구입 비용과 유지 비용이 거의 없는 편이며, 휴대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반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출처:위키백과>

 이동식 저장장치는 계속 발전하면서 점차 편리해지고 그 크기도 점점 작아지고 있다. 다음에는 어떤 기발한 방식의 이동식 저장장치가 나올지 기대가 된다. 휴대가 편하고, 용량이 크고, 언제 어디서나 늘 사용가능한 이동식 저장장치가 개발되기를 기대해 본다.

'4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라진 삐삐에 대하여  (0) 2015.04.30
공중전화와 삐삐에 관하여  (0) 2015.04.30
사라져가는 전자사전  (0) 2015.04.30
전화기  (0) 2015.04.30
카세트 테이프  (0) 201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