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우리 생활을 변화시킨 IT 기술- 소셜미디어

우리 생활을 변화시킨 IT 기술

 

둔원초 5학년 변윤지

 

그동안 IT 기술은 우리 생활에 많은 도움이나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사람들은 IT 기술이 사소한 것에도 존재하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IT 기술이 우리에게 도움이 된 다양한 경우를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개할 것이다.

 

IT 기술 중 소셜 미디어는 최근에 새로이 등장한 온라인 플랫폼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처럼 사람과 사람의 사이를 연결해주는 통신 기술을 일컷는 말로 1997년에 개발된 기술이다. 보통 언론인이 전달하는 TV, 라디오 방송 등은 일방적으로 전달해서 일대다 방식이라고 불리는 매체였는데, 이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끼리 정보를 공유하고 생산하면서 소비하기도 하는 다대다 방식의 새로운 매체여서 많은 사람들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매체이다. 매체(MEDIA)IT 기술의 결합으로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개방된 좋은 예이다. 최근에는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으면서 사회적 영향에도 도움을 주어 소셜 미디어이기도 하다

 [출처: SW융합기술지원센터 블로그]

 

소셜 미디어가 개발된 이유는 보통 사람들이 정보를 구할 때에는 오직 한 방향으로만 소통할 수 있어 각자의 생각을 전하는 일이 굉장히 어려웠는데 소셜 미디어라는 기술이 소통망을 넓혀 줄 수 있기 때문에 그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그 덕분에 우리의 생활이 편해진 것도 있었다.

 

소셜 미디어에는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SNS 등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가 있다. 요즘 저는 물론 사람들이 정보를 참고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런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는 많은 곳에 사용될 수 있는데 주로 얻고 싶은 정보가 있을 때 자주 찾아볼 수 있다.

 

내가 주로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는 블로그인데, 내가 얻고자 하는 정보가 있을 때 검색을 해서 나오는 가장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때가 있다. 또는, 사진과 함께 설명이 곁들어 있어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정보를 공유한 글도 있어 이 기술은 나는 물론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도 한다 [출처: SW융합기술지원센터 블로그]

(다음 사진은 미디어가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연결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강조하고 있는 사진이다.)

 

이처럼 우리가 모르기는 하지만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블로그, 유튜브 등도 이런 소셜 미디어를 기본으로 놓은 서비스여서 IT 기술이 많이 이용되어 있어 IT 기술은 우리와 밀접하게 관련되고 있어 우리를 편리하게 하기도 하고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어 생활이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우리는 IT 기술을 친근하게 여기고 IT 기술에게 고마움을 느껴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