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모션으로 알 수 있는 IT

모션으로 알 수 있는 IT

 

대전상지초 4학년 정지민

 

 

  나는 카메라로 레고 사진을 여러 장 찍어서 그것을 연속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움직이는 동영상을 만드는 것을 언니와 하는 것을 좋아 한다. 그런데, 이것은 IT기술들을 활용해서 할 수 있다.

  ITInformation Technology의 약자로 전기 통신, 방송, 컴퓨팅(정보처리,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하드웨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통신망)등 사회 기반을 형성하는 유형 및 무형의 기술 분야이다. 이렇게 IT의 종류는 다양하다.

  카메라로 사진을 여러 장 찍어서 움직이는 동영상 만들기는 어떤 IT기술이 들어가 있을까?

핸드폰 카메라로 사진을 연속적으로 사진을 찍고, 찍은 사진들로 움직이는 동영상을 만들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활용하여 만든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 스톱모션(Stop motion)이 있다. 스톱 모션(Stop motion)은 정지하고 있는 물체를 1프레임마다 조금씩 이동하여, 카메라로 촬영하여 마치 자신이 계속해서 움직이고 있는 것처럼 보여주는 영화 촬영 기술, 기법이다. 정지 동작, 움직이고 있는 영상을 필요한 순간에 필요한 시간만큼 정지시킨 상태의 화면 또는 그 기법을 말한다. 스톱 모션의 효과는 운동의 정지 그 자체가 시각적인 자극효과를 가지며, 또 어느 순간의 움직임을 멈추게 함으로써 그 순간을 해명하거나 강조하는 데 이용된다.

 

  이것이 왜 나를 행복하게 할까?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고 그것이 살아있는 것처럼 느껴져서 행복하다. 만약 IT기술이 없었다면 우리는 카메라로 찍어서 움직이는 동영상을 만들 수 있었을까? 움직이는 사진을 만들려면 예전에 우리는 그림을 직접 하나씩 그려야 하고, 다시 그리는 것과 작품이 마음에 들지 않아 수정할 때 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했었다. 그와는 반대로 IT기술이 있으면 작품을 만드는 데 예전보다 적은 시간이 들 것이다. 만약 동영상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잘 이어지지 않았다면 다시 찍어서 움직이는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만약 잘못 되어 그것을 잃어버리면 다시 힘들게 그린다는 것은 도저히 하기 힘들어서 그전에 했던 것을 다시 만들기 힘들 것이다.

 

<내가 직접 만든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이처럼 IT기술은 그전보다 우리의 생활을 더 편리하게 해 주며 우리에게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리고 IT 기술이 있으면 다시 만들기 힘들거나 어려울 때 우리가 조금 더 쉽게 만들 수 있게 도와주므로 IT 기술이 주는 행복은 이런 것이 아닐까싶다. 카메라로 사진을 여러 장 찍어서 움직이는 동영상 만드는 것으로 나는 IT 기술이 주는 행복을 느낀다.

 

[출처: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