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생활 속의 IT 기술

생활 속의 IT 기술

호계초등학교 4학년 김재훈

 

우리의 생활 속에서는 수많은 IT 기술을 쓰고 있으며 필요로 하고 있다. 이번에는 수많은 IT기술 중 교통에 관련된 IT기술을 설명하려 한다.

 

 

1.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태그를 이용한 무선인식)을 이용한 IT 기술

- RFID 기술을 이용하여 상용화된 것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하이패스가 있다. 하이패스는 톨게이트에서도 그냥 지나가기만 하면 고속도로 이용료가 자동으로 계산되는 시스템이다.

 

                                                                     출처:구글이미지

 

두 번째는 카드가 있다. 교통카드는 버스,지하철이나 마트같은 곳에서 우리들이 당연하다는 듯이 쓰는걸 볼 수 있다. 카드안에 숨겨져 있는 RFID Tag로 충전을 하고 쓴다. 2016년 한국은행의 조사에 따르면 현금 13.6%, 카드 54.8%로 카드 사용 비율이 높다고 나온다.

 

                                           출처:구글이미지

 

 

2. 카메라를 이용한 IT 기술

- 이미지 포토센서 기술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번호판을 읽어서 주차장이나 도로를 이용하는 자동차를 자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과속방지용 카메라도 이 기술을 이용한 것이다.

 

                                            출처:구글이미지

 

 

3. 자율주행기술을 이용한 IT 기술

자율주행 자동차는 몇십년 전만해도 영화에만 나왔었지만 이제 얼마후면 상용화가 될것으로 예상이 되며 요즘도 가끔 미국에서 자율주행차량을 시험한다고 뜬다. 자율주행 자동차에는 GPS, 각종 센서와 카메라 인식기능이 장착되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쓰일것으로 짐작된다.

 

 

                                                                   출처:구글이미지

 

 

이렇게 생활 속에서 쓰이는 IT기술이 다양하게 있고 우리가 일상속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어 편리함을 준다. 이밖에도 다양한 기술들이 있을텐데 이런 기회에 생활속 IT기술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