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생활속의 IT기술

호계초등학교 4학년 김동준


우리 생활속의 IT 기술을 소개합니다.

 

1. 생활속에 파고드는 인공지능 스피커

인공지능 스피커는 음성명령이 가능하며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블루투스 스피커처럼 쓰이기도 합니다.


 

 

 

아마존의 에코를 시작으로 인공지능 비서 기능을 갖춘 다양한 인공지능 스피커제품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 IT조선 DB

 

2. 자동센서를 가진 스마트 휴지통

가까이 다가가기만 하면 자동으로 열리는 스마트 휴지통입니다. 센서감지를 통해 휴지통이 열리는 원리입니다.

 


  



3.커넥티드 카

커넥티드 카Connected + Car의 의미로 자동차와 IT기술을 융합하여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커넥티드 카는 다른 차량이나 교통 및 통신 기반 시설과 무선으로 연결하여 실시간 네비게이션, 원격 차량 제어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발전된 자동차입니다.

커넥티드 카의 주요 기술은 원격 관리로 직접 차에 가지 않아도 스마트폰을 통해 시동을 걸 수 있고 추운 겨울 차를 타기 전에 미리 히터를 틀어놓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 엔진 등의 상태를 자동으로 점검해 주는 안전 진단 기능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 상태에 의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출처] 생활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ICT이야기|작성자 늘푸른소리

 


4. ICT 농업 스마트 팜( Smart Farm )

스마트 팜은 센서와 네트워크 기반의 스마트 농업생산 시스템으로 각종 센서 기술을 이용해 농축산물의 생장, 생육단계부터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농도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생산물이 잘 자랄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고 병충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로 온실이나 축사를 원격 혹은 자동으로 적정하게 유지, 관리하여 생산성과 작물이나 가축의 품질은 향상되는 동시에 노동력은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농가에서는 스마트 팜을 도입한 이후 실시간으로 온도변화를 체크하여 한파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출처] 생활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ICT이야기|작성자 늘푸른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