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11월) 우리 생활 속 IT 기술 - 차량 관제 시스템

우리 생활 속 IT 기술 - 차량 관제 시스템

 

김한진 기자 ( 탕정초등학교 5학년 )

 

 제가 살고 있는 곳은 충남 아산입니다. 서울과 다르게 아산은 대중교통이 많이 발전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산이 온양과 통합되면서 버스가 다니는 길이가 더 길어지게 되었고, 인구수도 많지 않아 버스 승객이 많지 않은 것도 대중교통 발전 저해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버스가 많지 않아 버스 운행 시간 및 첫차, 막차의 시간도 서울 대비 배차 간격도 길고 저녁에는 일찍 운행이 종료됩니다. 아래 운행 시간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배차 간격이 초대 120, 그러니까 2시간 간격도 있습니다.

[ 이미지 캡쳐 : 아산시 버스 정보 시스템 ]

 

 버스가 많이 운행하는 서울이라면 몰라도, 여기 아산과 같이 버스 운행이 적은 곳에서는 1년 전까지도 버스를 타려면 버스가 언제 오는지를 몰라서 버스 정류장에서 버스가 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려야 했습니다. 그런데 서울을 시작으로 해서 버스의 위치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폰 앱이 개발되고 지방 버스까지 확대되면서, 아산에서도 무작정 버스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버스의 도착 예상 시간을 확인해서 버스 기다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버스 시간표 앱 화면입니다.

[ 스마트폰 앱 캡쳐 ]

 

  이렇게 기다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한 배경에는 차량 관제 시스템이 있습니다. 차량 관제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GPS를 이용하게 됩니다. GPS는 위치 정보를 찾기 위해 지구 궤도를 돌고 있는 3개의 위성이 내 위치를 계산하고, 1개의 위성이 위치 정보를 수신하면서 발생되는 시간적인 오차를 보정하여 현재의 내 위치를 계산하는 시스템입니다. GPS 기능을 이용한 차량 관제 시스템은 IoT의 기술과 LTE 환경을 접목하여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버스의 실시간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예상 도착 시간을 계산할 수 있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주고 있습니다.

[ GPS 개념도, 출처 : http://viewit.kr ]

(11월)-생활 속 IT 기술_김한진.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