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신기한 기술,3D프린팅

작성자 : 광명남초등학교 정유진

 

 3D 프린팅은 설계도를 컴퓨터에 입력하면 설계에 따라 종이, 플라스틱 액체 등의 원료로 3차원의 입체적 고체 물질을 프린트하는 새로운 출력 기술이다.

 

3D프린팅의 원리는 가루나 액체 형태로 되어 있는 프린팅 원료를

설계도의 틀에 따라 평면에 단단하게 응고시키고이것이 여러 차례 번갈아 반복되어 층층이 쌓이면 3차원의 물건이 만들어지는 원리이다.

 

 요즘 3D프린팅은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3D 프린팅 기술으로 아기의 목숨을 살리기도 했다.선천성 기도 장애를 앓고 있는 아기를 위해 제작된 맞춤형 기도 부목을 만들어 아기의 기도 구조를 CT와 자기공명영상을 촬영하여 분석한 뒤 생분해성 소재로 만들어 몸에 넣었다. 아기의 기도가 자라면 자연적으로 몸속에서 분해된다고 한다. 또, 3D프린팅으로 모터사이클을 만들었다. 탈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겠지만 전기충전 방식으로 완충시 60km 주행 할 수 있고 최고속도는 80km라고 한다. 이 밖에도 신발,옷,자동차,피규어,교육용 교구,다양한 생활소품등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3D프린터를 활용하여 의류를 만들고, 관절이나 치아, 두개골, 의수 등인공 귀나 인공장기를 만드는 의료분야에도 사용이 되고 있다.또, 3D프린터는 식품 분야쪽에서도 활용이 되고 있다.초콜릿을 입체모양을 활용하여 재밌게 사람 얼굴이나 장미 모양으로 만들기도하고쿠키나 패스투드 종류 라면도 만들어냈다고 한다. 또 우주에서 먹을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 3D 푸드 프린터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점차 3D프린터 사용이 늘어날것이라 한다.

 

 

 

 

앞으로는 점점 이러한 3D프린터가 많이 쓰일것으로예상되어지는데 미래부에서는 3D프린팅을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양성하고현재 1.7%에 불과한 시장 점유율을 15%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까지 있으니앞으로 3D프린팅 시장은 점차 커질것이며 수요도 점차 늘어날것으로예상된다.

 

 

 3D프린팅이란 기술이 지금도 우리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지만 우리게 아직 익숙하지 않고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앞으로 3D프린팅기술이 잘 알려지고 개발을 하며 더욱 발전해우리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살아갈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출처:네이버&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