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1월 현장탐방을 다녀와서

지난 119일 전자통신연구원(에트리)에 탐방을 다녀왔다.

이번 탐방의 주제는 아두이노-SW교육이었다.

오전에는 code.org 홈폐이지에 들어가서 스크래치 수업을 받았다.

code.org 홈폐이지에 들어가면 쉽게 스크래치를 배울 수 있는 사이트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수업을 하였습니다.

그러고 전자통신연구원 구내식당에 들어가서 점심을 먹고 1시부터 제대로 아두이노에 대하여 어떻게 활용하는지 제대로 배웠습니다.

기본적인 교제로는


위의 책을 사용하였다.

위 책의 구성은 밑에 있는 사진처럼 스크래치 for 아두이노 보드, S4A 보드로 LED 다루기-1,-2,-3,-4, S4A 보드로 센서 다루기, S4A 보드로 DC모터 다루기, S4A 보드로 RC 서브 모터 다루기와 참고자료 등이었다.


그리고 아두이노와 아두이노와 컴퓨터를 연결시키는 잭, 전선, 방광다이오드와 배터리 등이었다.

 


이와 같은 재료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아두이노에 있는 D9,8,7등과 램프1을 연결시키면 램프1이 불이 들어오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램프를 깜박거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터를 돌아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같은 것들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1월 현장탐방을 하면서 잘 알지 못하였던 스크래치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앞으로 스크래치가 필요할때가 있으면 좀더 당당?하게 좀더 쉽게 이해할수 있을것 같다. 나에게 도움이 되는 현장탐방이었던것같다. 


금성초등학교 6학년 배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