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궁금하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궁금하다!

제6기노승헌 기자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온다. 무한경쟁시대에 사전에 준비하고 대비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얼마전 대통령 출마 후보들이 서로 앞다투어 강조했던 말로 그 만큼 시급하고 중요하다는 뜻이다. 

우선 제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지 알아 보자. 정리하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 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3차 산업혁명의 더욱 확장된 개념이다. 초연결과 초지능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넓은 범위에 빠른 속도로 크게 영향을 끼친다.

< 표 1 > 산업혁명 비교 - 세계경재포럼 '16.1, 한국은행 '16.8 참조

구 분

시 기 

 주요기술

 특 징

 1차 (동   력)

 18C 후반

 증기기관, 기계생산 

영국 공업대국 부상

 2차 (자동화)

 19~20C 초

전기동력, 대량생산 

미국 제조대국 지위구축

 3차 (디지털)

 20C 후반

전자/정보통신, 자동화

한국 제조업 국제경쟁력

 4차 (초연결)

 2015년 ~

 사물인터넷,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산업간 경계가 사라지고 기술간 융합 활성화

그렇다면 차세대 혁명을 이끄는 기술은 무엇인지 클라우스 슈밥 저서 제4차 산업혁명(2016)을 통해 정리해보자.

< 표 2 >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 - P36~50 요약

구 분

기 술

적용분야

물리학

무인 운송수단

드론, 트럭,자동차, 항공기 등 다양

3D프린팅

자동차, 항공우주, 의료산업 등

로봇공학

인공지능으로 인간과 기계, 로봇과 로봇간 협업가능

그래핀(신소재)

재생가능, 세척가능, 형상기억합금, 그래핀소재

디지털

사물인터넷

제조, 물류, 집, 의류, 도시, 운송망, 에너지분야  

블록체인시스템

비트코인, 증명서, 보험금청구, 의료기록, 투표

생물학

유전학

유전자분석, 인간게놈프로젝트

합성생물학

난치병 치료, 농업, 바이오 연료생산

유전자편집

유전자 변형 동식물 생산

무인운송수단은 인공지능으로 인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드론은 주변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반응하는 기술을 발전시켜 충돌을 피하기 위해 항로변경 등이 가능한 수준까지 도달해 있다. 운전자 없이 자유롭게 하늘을 나는 자동차! 굳이 운전면허가 없어도 목적지를 어디든지 자유롭게 갈 수 있다. 얼마나 멋진 일인가!

 

3D프린팅은 기존 자르고 깍고 조립하는 방식에서 벗어나서 디지털 설계도를 바탕으로 원료를 층층히 쌓아 가는 방식이다. 아직까지 적용할 수 있는 재료의 한계는 있지만 현재 일부 특수분야에 적용하고 있고 향후에는 광범위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로봇은 과거 프로그램에 의해 통제된 일만 수행했으나 센서의 발달로 주변환경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그에 맞춰 대응하고 다양한 업무수행이 가능해졌다. 고급 요리를 해주는 로봇이 있다. 먹고 싶은 음식을 말하면 취향에 따라 즉시 요리를 해준다. 바둑 경기에서 인간을 능가하는 알파고가 등장하고 심지어 인공지능 의사까지 등장했다. 인공지능 로봇때문에 편히 살수 있지만 많은 일자리가 없어질 것이다. 축복인지 불행인지 모르겠다.

신소재 중에 그래핀(graphne)은 최첨단 나노소재로는 강철보다 200배 이상 강하고, 두께는 머리카락보다 100만분의 1만큼 얇고, 뛰어난 열과 전기의 전도성을 가진 혁신적인 소재이다. 사물인터넷으로 인해 인간생활과 관련된 모든 사물들이 긴밀하게 지능적으로 연결되면서 우리생활을 윤택하게 할 것이며, 블록 체인시스템으로 보안 체계도 더욱 강화될 것이다.

머지않아 위에서 언급한 기술들을 상호 융합하여 발전시킨다면 공상과학 영화속의 터미네이터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이며, 그 시기 또한 빠른 속도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이다. 결론적으로 1차 산업부터 4차 산업까지 초지능적으로 초연결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이상으로 4차 산업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파악해 보았다. 다음에 유사한 주제가 주어진다면 각 분야별로 구체적인 육성전략 등을 정리해 보고 싶다.

< 출 처 > 1. 한국형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 산업기술리서치센터, 조윤정 연구위원

              2.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기술: 클라우스 슈밥

              3. 첨단기술 이미지(사진): 구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