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발전할 IT재품들

웨어러블 발전소자, 스마트젓가락

부천부인초등학교 6학년 김동욱

저는 이번 조사미션 주제를 한국KAIST의 입고만 있어도 온도 차이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의류, “중국 바이두의 젓가락 끝에 달린 센서가 음식의 대한 부패, 음식정보, 온도, 산도를 측정하는 스마트젓가락을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의 IT 재품은 카이스트 조병진 교수팀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웨어러블 발전소자'입니다.

 

 

유리섬유 위에 얇은 열 발전 소자를 붙인 것입니다.

열을 받으면 전기를 생산할 수 있도록 열을 전기로 바꾸어 사용되는 원리입니다.

 

 

열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휠 수 있어서 우리 몸에 맞게 착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전기가 생산되는 것을 확인하는 정도지만 머지않아(더 발전되면)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재품입니다.

 

중국의 IT 기술을 소개할 차례입니다. 중국 최대 인터넷 업체 바이두가 개발한 '스마트 젓가락'입니다.

 

 

끝 부분에 센서가 있어 음식에 가져다 대면 온도, 염도, 영양성분, 부패, 산도 여부를 스마트폰 화면에 보여줘 식중독 걱정이 없습니다.

 

 

이러한 IT 재품들이 빨리 생활화되면 우리의 생활도 편리해질 것입니다. 이상으로 조사미션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ttp://news.egloos.com/4067571

http://www.ebn.co.kr/news/view/73727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96&aid=0000354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