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세계를 빛낸 발명가들

전을 위한 사람들의 ,

유명한 발명가

 

1. 마리 퀴리

프랑스의 물리학자·화학자로 남편과 함께 방사능 연구를 하여 최초의 방사성 원소 폴로늄과 라듐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이 공로를 인정받아 1903년 마리 퀴리는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피에르 퀴리는 노벨상 수상 기념 연설에서 이렇게 말했다. “라듐은 범죄자들의 손에 들어가면 위험한 물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 바로 이 자리에서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 합니다. 자연의 비밀을 캐는 것이 인류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 그 비밀을 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만큼 인류는 성숙한가, 아니면 오히려 해로운 지식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닌가.” 이 발견은 방사성 물질에 대한 학계의 관심을 불러일으켜, 새 방사성 원소를 탐구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2. 갈릴레이

이탈리아의 천문학자, 물리학자이며 이탈리아의 피사에서 태어났다. 1583년에 피사 성당의 조등이 흔들리는 것을 보고 진자의 등시성을 발견하였다. 1589년에는 피사 대학의 수학교수를 지냈으며, 피사의 사탑에서 실시한 낙하실험을 통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역학의 오류를 명백히 밝혔다고 한다. 1609년에 망원경을 스스로 제작했으며 이를 사용하여 1610년에 목성의 위성, 토성의 띠, 달 표면의 요철, 태양의 흑점 등을 발견하고,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에 강력한 근거를 부여하였다. 천동설을 주장하는 측의 방법적인 오류를 예리하게 지적하였으며, 지동설을 확립하려고 저서프톨레마이오스와 코페르니쿠스의 2대 세계체계에 관한 대화》를 썼다.

3. 그레이엄 벨

1870년대에는 멀리 있는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전신기를 사용했고 전신기는 한 번에 하나의 메시지만 보낼 수 있었다. 사람들은 한 번에 여러 개의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다가 글자가 아닌 목소리가 전해질 방법을 연구했다. 벨도 조수인 토머스 왓슨과 함께 연구를 한 결과 전화 발명에 성공했다 1876310, 벨이 발명한 전화기로 Mr. Watson, Comehere! I wantyou.”라는 말을 한 것이 최초의 통화였다. 벨이 특허를 받았을 당시 사람들은 전화기를 실제로 사용할 생각을 하지 못했다. 그렇지만 1877년에 벨이 전화 회사를 설립한 뒤로, 10년 만에 수많은 세대의 미국 가정에 전화기가 보급됐었다.

4. 이 글을 쓰고 나면서

내가 찾아보고 조사해본 3명의 발명가들뿐만 아니라 세계에는 여러 유명하고 존경받는 발명가들이 매우 많다. 나는 그런 사람들의 업적이나 생활을 살펴보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발명가들은 안 될 것 같은 것을 열심히 연구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거나 발명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라이트 형제는 그 시대에서는 상상도 못했던 비행기를 최초로 만들었던 발명가이고, 그레이엄 벨 또한 전화기를 만들어 세상에 크게 알려졌다. 지금은 우리 주위에 볼 수 있는 것들이지만 그 당시의 발명가들의 생각이 창의적이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또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은 발명가들이 만드는 발명품은 나 혼자를 위해 만든 것이 아니라 세상 모든 사람들을 위해 만든다는 것이다. 나는 어떤 일을 겪게 되어도 이런 훌륭한 발명가들을 보면서 일이 자꾸 꼬여도 계속 도전하고, 나의 이익이 아닌 모든 사람들을 위해 먼저 생각하고, 모든 사람들을 존경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현대 시대에까지 지구를 더 빛나게 해주신 모든 발명가들에게 존경과 감사하였다.

 

대덕초등학교 6학년 최지원기자

 

[네이버 지식백과]그레이엄 벨 (EBS 어린이 지식e, 지식채널(시공사))

[네이버 지식백과]갈릴레오 갈릴레이 [Galileo Galilei]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갈릴레이 [Galilei, Galileo] (철학사전, 2009., 중원문화)

[네이버 지식백과]마리 퀴리 [Marie Curie] - 라듐을 발견한 폴란드 태생의 과학자 (인물세계사)

[네이버 지식백과]마리 퀴리 [Marie Curie]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