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집 드라이브(ZIP drive)

집 드라이브(ZIP drive)

기술 발전으로 사라진 저장장치!

 대전샘머리초등학교 5학년 손성민

  ZIP 드라이브를 아는가? ZIP 드라이브에 대하여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잠시 사용되다가 기술의 발전으로 사라졌기때문이다.

  컴퓨터가 발전하면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이동형 저장장치가 필요해졌다. 옛날에는 데이터를 무겁고 큰 자기 테이프에 저장하였는데, 더 나은 장치를 찾다가 노블과 IBM사가 유연한 자기 디스크에 기반한 새로운 시스템을 제안하였고, 1971년에 8인치(20 센티미터) 크기의 플로피 디스크가 개발되었다. 이 디스크의 우편발송을 위한 포장 방법을 연구하던 중 플라스틱 껍데기로 디스크를 보호하는 플로피 디스크가 개발되었으며 큰 인기를 끌었다. 몇년 후 크기가 8인치에서 5.25인치로 작아진 플로피 디스크가 개발되었으며 많이 사용되었다. 그로부터 얼마 후 더 작아진 3.5인치 표준 플로피 디스크가 개발되어 30년 이상 수십억 장의 플로피 디스크가 사용되었다. 이때 5.25인치 플로피 디스크는 1.2 MB, 3.5인치 플로피 디스크는 1.44 MB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었다. 그러나, 컴퓨터가 발전하고 소프트웨어들이 복잡해지면서 하나의 프로그램이 수십장의 플로피 디스크에 나누어 저장되어 불편해졌고 더 큰 데이터 저장장치가 필요해졌다.

  집 드라이브는 1994년에 아이오메가(IOMEGA)사에서 이러한 필요성때문에 개발한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이다. 처음에는 1장의 디스켓에 3.5인치 플로피 디스크 70장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100 메가 제품부터 출시 되었고, 이 후 용량이 커져서 250 메가, 750 메가 제품까지 나왔다.

<100 메가 집 디스켓>

<내장형 집 드라이브>

<외장형 집 드라이브>

  집 드라이브는 플로피 디스크 형태의 제품 중에서는 많이 사용되는 편이었으나 5.25인치와 3.5인치 플로피 디스크를 대체하지는 못했다. 그 이유는 디스켓의 가격이 비싸고, CD/DVD나 USB처럼 사용이 편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재는 가격이 싼 CD/DVD나 작은 크기에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USB 메모리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앞으로도 더 작아서 가지고 다니기 쉽고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저장 장치가 필요해질 것이고 개발될 것이다. 지금은 USB 메모리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더 편리한 장치가 개발된다면 USB 메모리도 집 드라이브처럼 사라질 것이다. 

[출처]

1. 집 드라이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 사전

2. 플로피 디스크, 네이버 지식백과

3. USB 메모리, 네이버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