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인공지능 (AI) , 사물인터넷에 대해서...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인공지능(AI) , 사물인터넷에 대해서...

               -  ETRI 개림초등학교 6학년 송준혁 기자

 

 

< 4차 산업혁명 >

우리는 지금 4차 산업혁명의 길을 걷고 있어요.

제1차 산업혁명에서는, 증기기관 기반의 기계화 혁명을 일으켰어요.

이후 2차 산업혁명에는 전기 에너지 기반의 대량생산 혁명을 일으켰어요.

3차 산업혁명에서는 우리에게 친숙한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지식정보 혁명을 거쳐왔어요.

우리가 걷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은, 지능정보기술을 이용해요.

지능 (AI + SW) , 정보 (빅데이터, IoT, 클라우드) 가 합쳐진 것이 바로 4차 산업혁명인 것이에요.

제 4차 산업혁명은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뜻해요.

그럼 방금 설명한 5개의 기술들 중, 오늘은 2개 (인공지능 (AI) , 사물인터넷 (IoT) ) 를 소개해볼게요.

 

< 인공지능 (AI) 의 시대 >

작년 3월, 전세계적으로 어마어마한 관심을 끌어모았던 이 경기, 기억하시나요?

이 경기는 바로 ' 알파고 VS 이세돌 ' 의 바둑 경기였는데요.

바둑을 아예 모르는 사람도 '알파고' 하면 대부분 다 알건데요,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인 '알파고' 는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최근 알파고가 더 강해졌다는 소식이 들려오는데... 기대가 됩니다!

또 몇몇 집안에서는 로봇청소기를 쓸건데요, 로봇청소기도 인공지능을 이용한 제품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대단한 인공지능은 무엇일까요?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계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 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로서,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인공지능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공지능은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 과학의 다른 분야와 직간접으로 많은 관련을 맺고 있다. 특히 현대에는 정보기술의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적 요소를 도입하여 그 분야의 문제 풀이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쉽게 설명하자면, "사람이 하는 것들을 컴퓨터도 한다" 라고 하면 되겠네요.

몇 년, 몇 십년 뒤면 우리가 지금 위치한 직업들의 반 이상도 인공지능으로 매꿔질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직업들이 인공지능에게 자리를 뺏기게 되는 걸까요?

1위는 주방보조원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청소부나 단순한 가공기계 조작원 같이 반복적이고 단순한 일들을 인공지능이 대체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최근 인공지능을 이용한 냉장고나 스피커 등도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우리 주변에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물품들이 많습니다. 인공지능에게 일자리를 뺏기지 않기 위해서, 단순한 생각이 아닌 창의력을 키우고 호기심을 높여야 되겠죠?

 

<사물인터넷, 물건들을 진화시키다>

 

IoT , 이것을 보면 이게 뭔 이모티콘인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IoT는 사물인터넷을 뜻한답니다. IoT 는 'Internet of Things' 의 약자입니다.

영어 약자에서 알아채셨나요?

사물인터넷은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받는 기술이나 환경을 일컫어요. 지금도 인터넷에 연결된 사물은 주변에서 적잖게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사물인터넷이 여는 세상은 이와 다를 거에요.

 

미래의 사물인터넷 세상을 상상해봅시다.  출근 전, 교통사고로 출근길 도로가 심하게 막힌다는 뉴스가 떴어요. 소식을 접한 스마트폰이 알아서 알람을 평소보다 30분 더 일찍 울려요. 스마트폰 주인을 깨우기 위해 집안 전등이 일제히 켜지고, 커피포트가 때맞춰 물을 끓여요. 식사를 마친 스마트폰 주인이 집을 나서며 문을 잠그자, 집안의 모든 전기기기가 스스로 꺼져요. 물론, 가스도 안전하게 차단되요.

상상 속의 생활, 모두 사물인터넷이 있기에 일어낼 수 있답니다. 이렇게 사물인터넷은 제4차 산업혁명의 대표적인 기술로 알려져 있답니다.

 

이렇게 우리는 제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것에 해당하는 인공지능 (AI) 와 사물인터넷 (IoT) 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제품에 쓰이는지 알아보았어요.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은 훨씬 많아요. 3D프린터, 클라우드, SW, 빅데이터, 클라우드... 이렇게 우리는 제4차 산업혁명을 통해 훨씬 발전된 삶을 살수 있을 거에요.

미래의 삶을 상상하며...

 

(이 글이 ETRI 블로그의 1000번째 게시물이 될지는 몰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