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기술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기술



                                      대전어은초 조지웅기자

Ⅰ. 산업혁명의 역사

 1. 산업혁명은 왜 시작되었나

 18세기 초기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증기기관을 이용한 여러 기계들이 발명되면서 영국의 공업이 기계 중심의 거대 산업이 되었습니다. 그후 19세기~20세기 초 전기 에너지가 공장에 공급되므로써 대량으로 물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면서 2차 산업혁명이, 20세기 후반에 인터넷과 정보가 활발히 전해져서 3차 산업혁명이 일어났습니다.


   2. 4차산업혁명이란?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시대를 말한다. 18세기 초기 1차 산업혁명이후 4번째로 중요한  산업 시대이다. 이 산업혁명의 핵심은 나노기술, 로봇공학기술, 사물 인터넷, 무인 이송수단, 3차원 인쇄, 인공지능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나노 과학자, 인공지능 로봇공학자 등이 늘어날 것이라고 학자들은 말한다.

[무인 이송수단 트램]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기술들

1. 나노 기술
10억분의 1미터인 나노미터 단위의 원자, 분자 처럼 작은 크기 단위의 물질을 합치고, 만들고, 조종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의료에 적용하면 짧은 시간에 정교한 치료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암세포를 제거하는 나노 로봇이 있으면 암 환자들은 편리하게 암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암 치료 방법은 암세포가 퍼진 부위를 도려내거나, 건강한 세포도 죽일 수 밖에 없는 치료약을 사용해야만 했다.

 하지만 나노 로봇이 암을 치료한다면 암세포의 특징을 분석하여 암세포만 제거 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사라지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노로봇이 몸을 치료하는 모습(상상도)]

 
 이 기술의 문제점은 혈관 안에서 혈액이 흘러가는 방향의 반대쪽으로 갈 수 있는 힘이 없다는 점, 그리고 나노 미터 만큼 작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이 아직 없다는 점이다. 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면 실제로 나노 로봇이 만들어 질 것이다.

2. 3차원 인쇄
 층층이 물질을 쌓으면서 3차원 물체를 만들어내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용해서 우주정거장이나 빌딩을 적은 돈으로 지을 수 있다. 

                                     [3차원 인쇄 기술로 만든 빌딩 모형]

그러나 3차원 프린터는 물건을 쉽게 복제해서 사용할 수 있다. 실제 3차원 프린터는 저작권 침해를 할 수 있으며 위험한 물건(총기등)을 만들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우리에게 편리함을 줄 수도 있지만 위험한 혁명이 될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