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제 4차 산업혁명의 문제점

제 4차 산업 혁명의 문제점

대전 성룡초등학교 박채연기자

요즘 제 4차 산업 혁명이라는 말이 여기 저기서 많이 나오고 있지만 1차,2차,3차,4차 산업혁명을 구분하는 기준과 정확한 의미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단하게 설명하자면 1차는 기계화로 인한 산업혁명 ,2차는 중화학 공업 기반의 산업혁명, 3차는 정보화 기반의 산업혁명, 4차는데이터등의 대규모 정보와 IOT VR AR 등 가상현실과 빅데이터가 주를 이룬 산업 혁명이다.

그렇다면 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직업에는 무엇이 있을까?        

 4차산업혁명은 ICT가 주된 주제로 컴퓨터와 관련된, 즉 IT산업을 이야기 한다. 그에따라 프로그래머, 앱개발자, 웹개발자, 게임개발자, 빅데이터분석전문가, 정보보안전문가 등 IT와 관련된 많은 직업이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러나 분명 4차 산업 혁명을 실행할때에는 문제도 있을것이다. 가장 큰문제로는 더 적은 인력으로 더 많고 더 빠르게 제품의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자리가 많이 줄어들게 된다는 것이다. 요즘 청년 실업등 일자리 찾기가 쉽지 않은데 4차 산업혁명이 실행된다면 일자리 찾기는 더욱 더 어려워질 것이다. 소비로는 큰 혜택을 볼수 있지만 일자리(돈)가 없어  소비를 할수 없다면 기업은 만드는 물건의 양을 줄이게된다. 많이 생산할 필요가 없게된 기업은 노동자를 해고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고 그렇다면 결국 국민들의 경제 생활이 나빠지는 불상사가 생길수도 있게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많은사람들은 IT쪽으로 공부를 많이 하고 그쪽으로 진로를 결정하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결국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재능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것역시 현명한 해결책은 되지 않는다. 

하루빨리 이 문제가 해결되어 4차 산업 혁명이 이루어 지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