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영상기술! 홀로그램
대전샘머리초등학교 5학년 손성민
홀로그램은 2차원 화면이 아닌 3차원으로 실물과 똑같이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다. 3차원 입체영상을 만드는 방법에는 두 눈의 시차를 이용한 스테레오스코픽 방식과 빛의 간섭효과를 이용한 홀로그램 방식이 있다.
지금 흔히 볼 수 있는 3차원 입체영상은 대부분 양안시차를 이용한 스테레오스코픽 방식인데, 앞으로 360도 전 방향에서 입체영상을 구현하는 홀로그램 방식으로 진화할 것이다. 홀로그램으로 만들어진 입체 영상은 사람에게 진짜같은 입체감을 주어 스테레오스코픽 방식보다 현실감이 더 있고 눈의 피로나 어지럼증 등의 문제를 줄여줄 수 있을 것이다.
홀로그램(hologram)은 두개의 레이저광이 만나 일으키는 간섭효과를 이용하는데, 이를 위한 기술을 홀로그래피(holography)라고 한다. 그 뜻은 '전체를 기록하는 것', 즉 피사체에 대한 모든 정보를 기록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홀로그램은 완전하다는 'holos'와 그림이라는 'gram'의 합성어이다. 홀로그램의 원리를 발견한 데니스 가보르는 이것때문에 노벨물리학상을 받았다.
홀로그래피의 원리는 레이저에서 나온 광선을 2개로 나눠 하나의 빛은 직접 스크린에 비추고, 다른 하나의 빛은 우리가 보려고 하는 물체에 비추는 것이다. 물체의 각 표면에 반사되어 나온 빛과 직접 스크린에 비추는 빛이 간섭을 일이키고 이때의 간섭무뉘를 스크린에 저장한다. 이 간섭무뉘가 저장된 필름을 홀로그램이라고 한다. 저장된 영상은 기록할 때 사용한 광선을 다시 스크린에 쏘아서 재생한다.
[참고문헌]
1. EBS 동영상, "과학의 마술, 3D 입체현실", 원더풀 사이언스
2. 실감미디어, 홀로그램, 네이버지식백과(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275239&cid=42238&categoryId=51166)
3. 홀로그램, 두산백과(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09459&cid=40942&categoryId=32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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