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그램 기술의 원리는 바닥에서 쏜 영상이 필름에 반사 되어 보이는 원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래부는 홀로그램을 ICT 10대 핵심기술로 선정을 했다고 합니다.
질문1. 홀로그램 기술에 대한 정의와 종류 그리고 어떤 기술 원리가 적용된건가?
-홀로그램(Hologram)은 한마디로 “스크린 없는 디스플레이” 기술을 말합니다.
즉, 레이저 광선으로 2차원 평면에 3차원 입체를 묘사하는 기술입니다.
우리가 스타워즈(Star Wars)나 아이언 맨(Iron Man) 등의 SF영화를 보면, 사람이나 물체의 이미지가 공간 위에 떠 있는 장면이 나옵니다.
바로 이러한 모습이 홀로그램 기술이 완벽하게 구현되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홀로그램 기술은 구현 방식에 따라 반사형(reflection), 투과형(transmission), 무지개(rainbow) 홀로그램으로 구분합니다.
반사형(reflection) 방식은 홀로그램의 앞에서 빛을 비추어 반사하여 나온 상을 보는 방식으로 제작된 것으로, 뚜렷한 입체감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투과형(transmission) 방식은 홀로그램의 뒤에서 빛을 비추어 투과하여 나온 상을 앞쪽에서 보는 방식으로 제작된 것으로, 선명한 색상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무지개(rainbow) 홀로그램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신용카드나 지폐 등에 부착되는 스티커 형태로 제작된 것입니다. 이것은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공연이나 전시에서 사용되고 있는 플로팅(Floating) 방식의 홀로그램은 고해상도의 프로젝터로 2차원의 투명한 막에 영상을 쏘아 상을 구현하는 방식으로, 360도에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리얼(Real) 홀로그램과는 다른 유사 홀로그램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식의 홀로그램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질문2. 현재 홀로그램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분야는?
-현재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아날로그 홀로그램 기술은 인쇄, 보안, 인증 등의 분야에서 진품 인증, 저작권 보호, 불법유통 방지 등의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플로팅(Floating)방식의 유사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하여 K-Pop 공연장을 개설하는 등 공연 분야에 적용되어 일반인과 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보는 것과 같은 완벽한 3차원 입체 영상이 상용화되기 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향후 기술 발전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홀로그램 기술은 방송, 광고, 전시, 공연, 테마파크, 화상회의, 게임, 영화, 의료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3. 현재 세계 홀로그램 시장 규모와 함께 앞으로의 성장성은?
-미래창조과학부 조사에 따르면 현재 세계 홀로그램 시장의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169억달러(한화로 약 18조원)이며 2017년 257억달러(약 26조원)를 넘어서고 2025년에는 941억 달러로 현재 대비 5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우리나라 관련 시장 규모 역시 2025년 약 2조 3천억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국내 홀로그램 산업은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류스타들의 공연을 볼 수 있는 세계 최초 홀로그램 공연관이 개관하는 등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시장 규모는 세계 수준의 40분의 1에 불과한 정도입니다.
그래서 정부가 차세대 먹거리 산업으로 홀로그램을 'ICT 10대 핵심기술'로 선정하고, 산업 발전전략을 마련해 본격적인 홀로그램 산업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노력과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홀로그램 기술의 발전과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질문4. 홀로그램 기술과 관련 있는 기업들은?
-세계 각국에서는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 개발 경쟁 중인데요,
대표적인으로는 곳으로는 미국에서는 MIT 미디어랩, 휴렛팩커드 연구소, 일본에서는 국립연구소인 NICT, NHK 기술연구소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도 서울대, KAIST, ETRI 등에서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미국 기업 중에서는 오스텐도 테크놀로지(Ostendo Technologies)라는 기업이 3D 안경 없이 영상을 볼 수있는 3D 홀로그램 프로젝터를 개발하여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벤처캐피탈(940억원)과 정부(방위고등연구계획국, DARPA)로부터 1억2,800만달러(약 1,340억원)의 자금을 투자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벤처기업들이 홀로그램 관련 산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경기디자인시스템은 홍보, 디자인 분야에서 시작하여 최근 인증 및 보안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최근 동대문에 빅뱅, 싸이 등 케이팝 스타들의 공연을 홀로그램 기술로 실물처럼 구현해 보여주는 홀로그램 전용 공연장이 세계 최초로 문을 열어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이러한 공연을 구현하는데 ‘디스트릭트’라는 기업이 개발한 ‘아트 테크(Art Tech)’ 기술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트 테크(Art Tech)’는 문화 예술 콘텐츠와 홀로그램 기술을 결합하여 사용자 중심의 공간경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이 기업은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어, 중국을 비롯하여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홀로그램 산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기업의 진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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