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드론의 두 얼굴과 미래의 드론

드론의 두 얼굴과 미래의 드론

                       

  ETRI 용머리초 이민재 기자
 

드론이란?


   드론은 '무선조종 비행장치'를 말한다.  무선조종 장난감 헬기,  폭격용과 군사용 무인항공기도 통틀어 '벌이 웅웅거린다.' 는  뜻을  가진 드론이라  부른다.  또한 프로펠러를 여러 개 가진 비행체라는 뜻에서 멀티콥터라고 불리기도 한다.  20세기 초 군사용으로 처음 개발되어 미국 등 강대국들이 경쟁적으로 개발에 나서면서 실제  전투에 사용되고 있다. 

 


드론이 비행하는 모습 (출처: 머니투데이)
 

드론의 장점과 단점

드론 사고

두오모 성당 충돌

6월 25일

미국, 사생활 침해로 오인. 총기사고

민간인 드론, 백악관에 충돌.

드론 장점

취미 생활.

인명 구조, 검거 등 사용.

전쟁 때 무기로 사용.

드론 단점

충돌 사고 빈번.

카메라로 사생활 침해 우려.

흉기로 사용될 수 있음.

 

 드론으로 인하여 위 표와 같이 건물에 충돌하거나,  총기 사고가  발생하였고  취미생활,  인명 구조와  같은  장점과  충돌 사고,  사생활 침해와  같은  단점의 두 얼굴을 지니고  있다. 


드론에 대한 규제

 이러한 사고와 피해 때문에 우리나라는 항공법에서 대부분의 드론을 '초경량 비행 장치' 라고 규정하고  사업용 드론은  무조건 사업등록과 장치등록을 하여야 한다. 

 

  항공법 제 23조와 시행규칙 제 68조에서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와 안개,  황사가 있는  경우 비행이 금지된다.  청와대, 비행장 반경 9.3km이내,  휴전선 이내,  서울 도심 상공의 일부, 국방과 보안상 이유로 비행이 금지된 곳에서는 마찬가지로 비행이 금지된다.  상공 150m 이내에서 12kg이하의 드론만 비행이 허용된다.


드론의 사용

  드론은 국유재산을 조사하거나 인명 구조, 범인 검거, 전쟁 무기,  핼리캠 촬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일본에서는 농가의 40%가 드론을 이용하여 물과 비료를 뿌리고  있다. 또한 글로벌 오픈 마켓 아마존의 경우  드론을 통하여 주문자에게 30분 이내로 물건을 배송하는 '프라임 에어'  프로젝트를 발표하여 주목을 받기도 하였다.

 

수난사고 실종자 수색하는 드론


수난사고  실종자를 수색하는 드론. (출처: news 1 포토)


드론의 미래

  드론은  현재 자동차나,  tv,  컴퓨터와 같이 점차 보편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세계 드론 시장은 2013년  7조원 규모에서 2022년에는  13조원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앞으로 드론은 사람이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사생활 침해나 살상 무기로도 쓰일 수 있고 택배  배송,  동영상이나 사진 촬영, 인명 구조,  레저 산업 같이 우리 생활에 유용하고 편리하게 사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 

   

  앞으로 드론이 평화적으로 쓰이고 드론이 일으킬 수 있는  사생활 침해나 충돌 사고의 규제에 대한 구체적인 법률이  생긴다면 드론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실용적인 기술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안성  용머리초  이민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