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제4차 산업혁명의 구체적인 방법들

제 4차 산업혁명의 구체적인 방법들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제 4차 산업혁명은 21세기의 시작과 동시에 출현했습니다. 제 3차 산업 혁명 이후 더 정교해지고 통합적으로 발전한 디지털 기술은 사회와 세계 경제의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저는 4차 산업혁명 미션을 받고 작년에 코딩 수업할 때 선물로 받은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책을 훑어보게 되었습니다. 좀 어려워서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는 못 했지만 제 눈에 띄인게 있었습니다.

세계 경제포럼의 글로벌어젠다카운슬에서 `소프트웨어와 사회의 미래`라는 주제하에 800명이 넘는 경영진들을 대상으로 ,세계의 흐름을 바꾸는 기술이 공공영역에 깊숙이 침투한다면 그 시점은 언제일 것으로 예상하는지, 그리고 이런 변화가 개인, 기관, 정부와 사회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2015년9월에 발표된 조사보고서에서 2025년까지 발생가능성 예상 응답자가 대체로 80%가 넘는 것을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1. 체내 삽입형 기기

이 기기는 질병의 인자를 감지해 개개인이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 주고, 모니터링 센터로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자동으로 치료약을 인체에 투여하도록 합니다. 우리는 이 기기에 내장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그간 말로 표현해야 했던 내용을 생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되고 , 이에 따라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생각 혹은 감정이 뇌파와 기타 시그널을 통해 전달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새로운 인터페이스로서의 시각

`구글 글래스`는 안경, 아이웨어· 헤드셋, 안구추적 기기가 지능적이 될 수 있고, 눈과 시야가 인터넷 또는 인터넷으로 연결된 기기와 연결될 수 있는 등 다양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세상에 알리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구글 글래스를 통해 인간의 시각이 인터넷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에 바로 접근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색다르고 실감 나는 현실을 마주 하며 인간의 경험은 향상되고 영향을 받으며 확장될 것입니다. 또한 새로 등장한 안구추적 기술 덕분에 기기는 비주얼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우리의 눈은 정보를 주고 받고 그에 반응하는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글래스는 이미 시장에 출시되어 있어 음식점을 지나칠 때 음식점의 메뉴가 즉각적으로 글래스 화면에 노출되고 모든 종이에 사진과 비디오를 띄울 수 있습니다. 뇌가 작동하는 방식과 같이 시각을 통해 무언가를 인지하면,  그에 대해 필요한 확장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3. 웨어러블 인터넷

2015년에 출시된 애플워치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스마트폰과 크게 다르지 않은 기능적 성능을 갖추었습니다. 점차적으로 의류와 장신구에도 칩이 내장되어 ,해당물품과 그 물건을 착용한 사람은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습니다.

랄프 로렌에서는 옷을 착용한 사람이 흘리는 땀의 양과 심박수, 호흡등을 측정해 실시간 운동 데이터를 제공해 주는 스포츠 셔츠를 개발했습니다.

                              4. 사물 인터넷

모든 물건은 스마트해지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통신능력이 높아졌으며, 분석능력이 향상되어 새로운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역시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래에는 모든 상품이 유비쿼터스 통신 기반시설로 연결되고, 사람들은 어디에나 존재하는 센서를 통해 자신이 처한 환경과 상황에 대해 정확히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암시합니다.

우<우리가족의 스마트홈>

저는 지난 겨울에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에 가서 우리가족의 `스마트홈`을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  전선 연결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스마트폰으로 모두 다 조절이 가능하여 저절로 음악도 나오고, 에어컨도 켜져서 바람이 나오며  텔레비젼도 켜지니 너무 신기했습니다.

5. 로봇공학과 서비스

로봇공학은 제조업부터 농업, 소배업에서 서비스업까지 다양한 일자리에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습니다,. 귝제로봇협회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110만의 일하는 로봇이 있고, 자동차 제조 과정의 80퍼센트를 기계가 처리하고 있습니다. 로봇은 더욱 효율적이고 예측가능한 결과를 낼 수 있도록 공급망을 단순화하고 있습니다.

미국 UCSF(캘리포니아 대학교 샌프란시스코)등 5개 대학병원에서는 환자들이 복용할 약을 로봇이 조제합니다. 병원엔 약사가 없지만 지금까지 기계(조제로봇)가 35만건이 넘는 처방을 조제하며 1건의 실수도없었답니다.

6. 3D 프린팅  기술

적층가공이라 불리는 3D프린팅은 입체적으로 만들어진 디지털 설계도나 모델에 원료를 층으로 쌓아 올려 물체를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플라스틱, 알루미늄, 스테인리스강, 세라믹 심지어는 다양한 첨단 재료를 사용할 수 있고 예전에 공장 전체가 가동되어야 할 수 있는 일을 이제 3D프린터가 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동차를 3D프린팅으로 만들고 2014년 베이징 대학교 제3병원에서 최초로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목에 척추암이 발생한 어린 환자의 척추 뼈 이식에 성공했습니다.

 

 

 

 

이상으로 4차 산업혁명의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아봤습니다.

생활이 더 윤택해지고 편리해지며 이제까지 해결하지 못 했던 건강에 대한 맞춤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는 있겠지만 사생활 침해, 쓰레기 증가,  환경부담 증가, 윤리적인 문제 등의 부정적인 면도 있어서 앞으로 이 부분을 극복해 나가야 하는 것도 큰 숙제인 것 같습니다.

 

 

이상은 도담초등학교 5학년 김효원 기자였습니다.

 

 

출처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