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윤채빈 기자 산업혁명 글입니다.

로봇! 기계아닌 친구!

요즈음 많은 사람들이 로봇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로봇에 대한 연구가 집중되고 있고 2004년도에는 우리나라에서 2족 보행 로봇인 휴보라는 로봇이 개발되었습니다. 이 로봇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제 4차 산업혁명의 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곧 다양한 종류의 로봇들이 개발되어 우리의 생활이 보다 편리해 질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빅 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입니다. 이 중 로봇은 제 4차 산업혁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영화 트랜스포머의 로봇이 현실로?! >

옛날에 많이 유행하였던 트랜스포머라는 영화에는 많은 로봇들이 등장합니다. 이 로봇들은 사람들의 명령에 따라 행동하여 우리를 편리하게 해줍니다. 그 때만 해도 이런 로봇들이 실제로 지금과 같은 다양한 종류가 나올지 몰랐는데 현재에는 영화 속의 로봇보다 훨씬 다양한 기능을 갖춘 로봇들이 세계 곳곳에서 발명되고 있다는 것이 신기합니다.

            아이에서 어른까지 함께 즐기는 로봇 세상                                                                                               [출처: Naver 두산백과]

[출처: Naver사진자료]

< 인공지능 로봇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 기능은 무엇일까? >

인공지능 로봇의 뜻

인공지능 로봇은 인간의 능력과 지능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이용해 만든 로봇입니다.

인공지능 로봇의 종류

인공지능 로봇은 축구, 야구와 같은 스포츠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 나 야구를 할 때에는 뛰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사람을 이기진 못합 니다. 또 인공지능 로봇은 정교한 기술로 수술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로비와 같은 교육용 로봇, 청소 로봇, 파로와 같은 애완로봇도 있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작은 내 비서, &quot;기가지니&quot; 

[출처: Naver 사진 자료]

우리 생활 속 로봇들

우리가 알게 모르게 우리들은 생활 속에서 로봇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로봇 청소기가 있습니다. 로봇 청소기는 옆면에 센서가 부착되어 있어 사람이 직접 만지지 않아도 전원만 키면 스스로 장애물은 피하고 쓰레기는 청소할 수 있습니다. 또 로봇은 아니지만 컴퓨터의 소프트웨어로 움직이는 자율주행 자동차도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최근 많은 연구 끝에 개발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자동차는 윗부분에 설치된 카메라로 사람의 눈과 똑같이 신호등이나 차선, 그리고 주변에 어떤 사물이나 사람이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 미래의 로봇과 문제점 >

앞으로는 빠른 로봇의 발전 속도에 맞추어 경찰대신 일을 하는 경찰로봇도 생기고 한 개의 로봇이 여러 군데에 이용될 수 있도록 변신도 가능하게 나올 것입니다. 또 천하무적 로봇 슈트도 만들어져 사람들을 보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로봇이 너무 많은 곳에서 이용되면 로봇에게 일을 빼앗긴 실업자가 그만큼 증가 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로봇과 사람이 로봇은 기계라는 생각을 버리고 친구 같이 조화를 이루어 함께 살아가야 합니다.

                                 서울상현초등학교 윤채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