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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기 IT어린이기자단 자료

8월 미션 - 드론

8월 미션파서블-드론

    ETRI IT 어린이 기자단 4기 이상민(대전느리울초 4) 

 

X-47B는 전투기만한 크기의 공격용 드론

 

1. 드론

동력을 갖추고 있지만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으며, 항공역학을 이용하여 기체의 양력을 얻고, 자율적인 비행과 원격조정이 가능하며, 폐기 혹은 회수가 쉽고 살상 및 비살상 장비를 탑재할 수 있는 항공기를 무인기라고 지칭한다.

드론 연구는 1916년에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인출신 과학자 아키볼드 로(Archibald Low)가 비행체에 무기를 싣고 원격으로 적을 타격하는 무기를 개발하는 ‘Aerial Target’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1930년대 드론이라는 별칭을 얻게 됐다. 최초의 드론은 연한이 지난 전투기들을 대상으로 방공포 훈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개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1·2차 대전을 거치며 무인항공기에 대한 연구 및 실험이 확산됐다.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첫 무인항공기는 1973년 대공포사격 훈련에 사용된 무인항공기이다. 19821차 레바논 전쟁에서 이스라엘 공군이 무인기를 대량으로 투입했다.

현재 2010년 기준 51개국에서 158종의 무인항공기를 개발·운용하고 있으며 점차 드론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0년도 초부터 무인기 개발을 시작해 무인정찰기 송골매와 대

한항공에서 개발한 근접감시용 무인기 ‘KUS-9’ 등을 개발했다.

   

 

2. 드론의 구성

드론은 GPS, 나침반, 기압고도계, 기타센서등으로 구성되며, 목적과 용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3. 드론과 조종기로 움직이는 장난감 RC헬리콥터랑 차이

드론(쿼드콥터)RC헬기를 구분 짓는 가장 큰 기준은 프로펠러의 수이다. 드론은 프로펠러가 3개 이상, 최대 12개까지 달려있는 무인 조종 비행 물체인 반면, RC 헬기의 경우 메인 프로펠러 1개와 서브 프로펠러 1, 2개의 프로펠러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평균적으로 드론보다 크기가 큰 편이기도 하다.

 

4. 드론의 장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드론에 미사일 등 각종 무기를 장착하여 공격기로도 활용되고 있다. 드론의 활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성능을 가진 비행체들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는데 대형 비행체의 군사용 뿐만아니라, 초소형 드론도 활발하게 개발 연구되고 있다.

개인의 취미활동으로 개발되어 상품화된 것도 많이 있다. 정글이나 오지, 화산지역, 자연재해지역, 원자력 발전소 사고지역 등 인간이 접근할 수 없는 지역에 드론을 투입하여 운용한다.

세계적인 배송 및 유통업체들은 드론을 활용한 택배 시스템을 경쟁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산과 바다에서 드론의 활약도 기대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3일 발표한 '창조비타민 프로젝트'에서 드론으로 불법 어업행위를 감시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드론이 바다 위를 날아다니면서 불법 어업행위를 포착하고, 증거 영상을 수집하는 것이다.

서해에서 중국 어선의 불법 어업행위를 효과적으로 단속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부는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해안 지역에 드론을 띄워 재해로 인한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소나무 에이즈'로 불리는 재선충병의 신속한 방재를 위해 드론을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롯데그룹 주도로 운영되는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여름 휴가철에 해운대해수욕장 상공에 카메라, 영상 송신시설, 구조용 튜브 등을 갖춘 드론을 띄워 안전사고에 대비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영화에서만 가능했던 드론의 경비원 역할도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보안전문업체 ADT캡스는 최근 드론을 활용한 미래형 보안 서비스를 공개했다. 드론은 위험현장 또는 외곽지역 등을 순찰하면서 화재, 외부침입 등을 감지할 경우, 이 사실을 상황실에 알린다. 고객은 스마트폰으로 드론의 실시간 영상을 모니터링할 수도 있다. 드론이 위험을 감지했을 경우 바로 출동까지 연계하는 서비스도 가능하다.

 

 

 

 

5. 드론의 단점

실제 우리나라에서도 2012년 송도에서 무인헬기가 추락해 1명이 죽고 2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전문가들 역시 드론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체 안전성 확보가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진정회 엑스드론 대표는 가동시간의 증대와 안정적인 센서 기술을 확보해야 상업화가 가능할 것이라며” “향후 5-10년 내 상업화가 가능한 기술 수준으로 올라갈 것이라고 밝혔다. 드론 사고 우려가 높아지자 민간 항공단체에서 발급하던 드론 조종 자격증을 국토교통부에서 발급하기 시작하는 등 제도적인 토대를 마련하기 시작했다.

사생활 침해가 생겨나고, 폭발물로 위험이 늘고 있다.

 

6. 드론 관련규제

국토교통부는 19992월 무인비행장치에 관한 안전관리 기준을 항공법에 최초 반영한 후 비행장치 신고 및 안전성 인증, 비행계획 승인 제도를 운영해왔다. 또한 2004년 초경량비행장치 전용 공역 지정, 20132월 무인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증명제 도입, 20141월 무인회전익 조종자 안전교육 실시 등 제도적 보완을 실시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법령에서는 기체무게 150KG을 기준으로 초과하는 무인항공기는 항공기 급 무인항공기로, 그 이하는 무인비행장치로 구분해 관리하고 있다. 기체무게 150KG을 초과하는 항공기급 무인항공기는 등록을 의무적으로 하게 돼 있으나 2014331일 기준으로 등록된 무인항공기는 한 대도 없다. 150KG 이하 무인비행장치는 신고를 하게 돼 있다. 2014331일까지 신고된 무인비행장치는 240대이다. 다만 12KG 이하 기체는 신고대상에서 제외해왔다.

    

지난 로봇융합페스티벌에서 드론 경기를 보고 직접 참여하고 싶었다. 처음에는 조종기 장난감을 꼭 사고 싶다는 생각을 했지만, 드론에 대해 공부하면서 드론이 우리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사람들이 할 수 없는 위험한 상황이나,  급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탐사 드론, 구조 드론, 촬영 드론, 스포츠 드론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드론이 안전하게 잘 만들어져 쉽고 경제적으로 잘 사용되면 좋겠다.

 

 

출처

http://tech.chosun.com/archives/11838

http://visualize.tistory.com/139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503/e2015032112130647430.htm

http://bluemovie.tistory.com/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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