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4차산업혁명 시대가 되면 로봇이 우리의 꿈을 대신하나요?

미래에는 직업의 약 70%가 사라지고 로봇들이 대체할 것이다.” 로봇이 대신 위험한 수술을 한다! 로봇이 최고의 인간 요리사를 뛰어넘다! 부산에서 서울까지 손 하나 까딱하지 않고 가다! 내 개인 로봇이 내 생활 습관을 분석한 자료(big data)로 나의 일상생활을 바꾸다!

이런 일이 우리의 미래에 일어난대요. 이것을 4차산업혁명 이라 부른 다나요? 여러분 4차산업혁명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더 똑똑 해지고 대화가 통하는 인공지능(AI) ‘NUGU' 가 생기는 시대를 말해요. 모든 물건에 컴퓨터 붙어 있고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알아보는 시대(IoT 사물 인터넷)라네요. 컴퓨터는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클라우드 서버에서 다 사용한대요.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을 이용해 기계가 일을 대신하게 된 시대라지요. 2차 산업혁명은 전기를 에너지로 쓰면서 더 많은 물건을 한꺼번에 만들기 시작하는 시대라고 하네요. 그리고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가 사용되고 인터넷에 접속해 디지털 정보를 사용하게 된 시대고요. 이제는 앞과 같은 일이 일어난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데요.

4차산업혁명 시대가 된다면 우리는 정말 편해질 것이에요. 하지만 이렇게 되면 사람들이 게을러지거나 우리의 직업을 가져가는 것은 아닐까요? 로봇이 우리의 꿈을 대신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 하였으면 좋겠네요. 힘들고 위험한 일들, 많은 정보가 필요한 일은 로봇이 하고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과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우리 생활은 더 편해집니다. 그리고 우리는 더 재밌고 새로운 일들을 찾아 하게 되는 시대. 우리의 역할이 더 필요한 시대가 오네요. 우리 친구들 함께 이 멋진 시대를 향해 도전해 도지 않을래요? 이런 4차산업혁명 변화에 ETRI는 더 좋은 기술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데요. 박수!

이상 ETRI 어린이 기자단 5학년 이하성 (쌍류초)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