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4차 산업혁명

4차 산업혁명 제가 알아보겠습니다.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 합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이전까지의 공장자동화는 미리 입력된 프로그램에 따라서 생산시설이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에서 생산설비는 제품과 상황에 따라 작업 방식을 결정하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생산설비가 집중화된 시스템의 통제를 받았지만 4차 산업혁명에서는 각 기기가 알맞은 것을 판단해 실행하게 됩니다.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700 만개가 새로 생길 것 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중 80% 는 it 관련직업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중의 제가 대표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웹 개발자, 빅 데이터전문가, 시스템엔지니어 등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단점

일자리 감소 우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국제노동기구(ILO)는 2016년 7월 수작업을 대신하는 로봇의 확산으로 앞으로 20년간 아시아 근로자 1억3700만 명이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태국,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5개국 임금근로자의 56%에 이르는 규모입니다.

또한 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선 4차 산업혁명으로 2020년까지 선진국에서 일자리 710만개가 사라질 것이란 예측이 나왔습니다. 저임금 근로자들이 타격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운정초등학교 임지은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