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션파서블/개인 미션

(5월 개인미션) 4차 산업혁명

4산업혁명

로봇 · 인공지능 · 초연결

 

  1차 산업혁명은 기계의 시대, 공장의 시대이다. 2차 산업혁명은 철강산업, 자동차 산업이다.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산업 시대이다. 그럼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일까?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사물인터넷(IOT)와 웨어러블 인터넷, 스마트 도시,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 등이 4차 산업혁명에 속한다.

 

 

곧 다가올 4차 산업혁명

  따르릉! 벌써 일어날 시간인가 보다. 나의 인공지능로봇, ‘몰리가 날 깨웠으니까...... 더 자고 싶긴 하지만 학교에 늦고 싶지 않기 때문에 얼른 밥을 먹고 가야 한다. 이제 곧 홈스쿨링 기간이니깐 힘내자!

  냉장고에서 물을 꺼내려는데 아침밥을 차릴 때 혹시 없는 재료가 있을까 봐 냉장고에 붙어있는 센서를 이용하여 모자란 재료를 살펴보았다. 냉장고에 붙어있는 모니터를 이용해 보니 가장 중요한 계란과 우유가 없었다. 냉장고에 있는 모니터를 사용하여 계란과 우유 그리고 싱싱한 채소와 과일을 주문했다. 드론이 오늘 주문한 물건을 우리집 까지 배달해서 5분 후에 도착할 것이다.

  그 후에 몰리가 나에게 아침을 차려줄 것이다. 오늘 아침은 계란말이와 미역국, 보리밥과 김치다. 젓갈도 먹고 싶지만 몰리가 젓갈도 먹으면 나트륨을 너무 많이 섭취한다고 했다. 그래서 젓갈은 저녁에 먹어야 겠다.

  양치를 하고 옷을 입었다. 오늘도 항상 입던 것처럼 웨어러블 인터넷이 연결된 옷을 입었다. 나만 이런 옷을 입는 게 아니라 인구의 10%가 웨어러블 인터넷이 연결된 옷을 입는다. 이 옷은 정말 편리하다. 내 몸을 분석해서 내가 아픈지, 아니면 힘든 부분이 있는지 체크해주고 내가 땀이 많이 나면 옷이 공기가 잘 통하게 만들어 놓는다.

  오늘도 아빠 차인 자율주행 자동차를 타고 학교를 간다. 요즘 사고도 많이 안 나고 사람들도 많이 다치지 않아서 자율주행 자동차가 생긴 것이 무척 좋다.

  학교에 갈 때는 몸이 무척 가볍다. 왜냐하면 가방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학교에서는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공부를 하기 때문이다.

  아이패드를 사용하여 공부를 하다 보니 벌써 점심시간이 되었다. 우리는 급식이 조금 특별하다. 비타민 A가 모자란 아이에게는 비타민 A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주고, 영양성분에 따라 건강맞춤형 급식을 먹는다. 나는 너무 말라서 고기와 초밥세트를 먹었다.

  벌써 학교가 끝났다. 이제 집에 가서 밥을 먹고 자야한다.

  그런데 오늘은 학교 준비물을 사야해서 시내에 있는 문구점에서 준비물을 사야겠다. 시내에 간만에 가니까 시내를 둘러보고 집에 가기로 했다. 우리 엄마아빠가 좋아하시는 만두와 찹쌀빵, 연어를 사고 집에 돌아가야 겠다. 음식들을 샀는데 여기가 어디인지 모르겠다. 아마 길을 잃은 것 같다. 여긴 내가 모르는 곳이고 내가 사는 곳은 대전 유성구다. 그런데 여기는 서구다. 아무래도 길을 잘못든 것 같은데 어떻게 하지? 아 맞다. 엄마가 내 몸속에 넣어주신 체내 삽입형 기기가 있었지? 결국 길을 찾아서 집에 돌아왔다. 이제 절대 길을 잃는 일은 없을 거다.

  집에 온 후 내가 사 온 음식들을 우리 가족이 나누어 먹었다. 그런데 어째 몸이 나른나른하다. 시간을 보니 이제 잘 시간이다.

  그냥 침대에 편안히 누워있는데 잠이 들어버렸다.

  내가 잠이 든 후 우리 집의 불은 모두 꺼졌다. 사물 인터넷 덕에....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나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며 미래의 하루를 상상해 보았다.

 

 

 

스마트 글래스: 독서용 안경이 인터넷에 연결된다. 인간의 시각이 인터넷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에 바로 접근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색다르고 실감 나는 현실을  마주하며 인간의 경험은 향상되고 영향을 받으며 확장될 것이다.

웨어러블 인터넷: 과학기술이 머지않아 의류과 장신구에 내장되어 해당 물품과 착용한 사람은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다.

사물인터넷: 미래에는 모든 상품이 유비쿼터스 통신 기반시설로 연결되고 사람들은 어데이나 존재하는 센서를 통해 자신이 처한 환경과 상황에 대해 정확히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스마트 도시: 많은 도시들이 서비스와 공공사업, 도로를 인터넷과 연결되도록 할 것이다.

자율주행 자동차: 사람이 운전대를 잡고 있는 차보다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할 수 있다. 교통혼잡을 줄이고 교통기관과 물류시스템을 완전히 뒤바꿔놓을 수 있다.

로봇공학: 제조업부터 농업, 소매업에서, 서비스업까지 다양한 일자리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비트코인과 디지털화폐는 분산된 방식으로 거래를 기록해 신뢰성을 높이는 '블록체인'이라고 불리는 분산식 신탁 매커니즘에서 시작되었다.

3D 프린팅: 제조업에 큰 영향을 미치며 물건 뿐 아니라 인간의 장기까지도 제작하는 날이 온다.

맞춤형 아기: 직접적이고 의도적으로 유전자가 편집된 아기가 탄생한다.

 

추천도서 : 클라우스슈밥의 제 4차 산업혁명

추천어플: 4차 산업혁명 ( Google play store )

 

2번째 기사 6기 어린이기자단 대덕초등학교  윤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