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탐방기사

창의적 상상! 꿈꾸는 생각의 장! 사이언스 데이에 ETRI IT 어린이 기자단 출동!

  창의적 상상! 꿈꾸는 생각의 장! 사이언스 데이 ETRI IT 어린이 기자단 출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입구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2017415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대전)에서 ETRI IT 어린이 기자단이 첫 모임을 가졌습니다. 먼저 소강당에서 기자단에 대해 알아보고 저번 선배들의 활동, ETRI가 만들어 낸 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런 시간 덕분에 ETRI  IT 어린이 기자단을 더욱 더 잘 알게 되었습니다.

OT 종료 후 국립중앙과학관으로 이동하여 사이언스 데이에 참여하였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 입궁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38회 사이언스 데이]2017415~16일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사이언스 데이란 국립중앙과학관이 2000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과학체험 축제로 다양한 과학체험과 문화행사 등 과학 콘텐츠를 제공하여 과학에 대한 이해제고 및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이날 행사는 과학 사랑존, 과학 나눔존, 과학 창의존, 상상 나래존 4개의 분야 75개의 과학체험부스가 준비되었습니다. 모든 부스의 운영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과학 동아리 학생들과 연구원이 교육봉사로 참여하였기에 초등학생에게도 쉬운 설명과 재밌는 체험이 되었습니다.

(출처 :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 http://www.science.go.kr)

 (*본기자가 B-20 ETRI 디지털 체험관에서 체험후 찍은 사진입니다)

먼저 ETRI  IT 어린이 기자단은 디지털 초상화와 공간증강 인터랙티브 시스템을 참여해 보았습니다.

디지털 초상화는 관람객의 인물과 자연 사진 촬영 이미지를 분석하여 유명 화가인 반고흐의 유화기법을 이용해서 디지털로 그려주는 초상화 기술입니다.

공간증강 인터랙티브는 가상의 바다, 숲속 공간에서 사용자의 동작은 인식하여 고래, 나비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실감나는 가상의 세계를 직접 체험하는 기술입니다

기자들은 사진을 찍은 후 출력된 사진을 구경하거나 가상의 세계를 체험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부스 체험을  부스를 구경하고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입니다)

그 후 팀별로 부스 체험을 다니는 시간 이였습니다. 비록 많은 체험을 해보지는 못했지만 다양한 부스를 볼 수 있어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본 기자는 레몬향 자초립밤 만들기 체험을 하였습니다. 코포아수버터 4g, 자초인퓨즈 호호바오일 5g, 피마자오일 10g, 칸데릴라 왁스 4g을 넣어 립밤을 만들었습니다.

직접 립밤에 들어가는 재료도 살펴보고, 체험하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B-18 인기가 많았던 '코딩으로 움직인느 로봇세상' 부스 입니다)

2018년 중학교를 시작으로 코딩 교육이 의무화되는데 코딩으로 움직이는 로봇세상 체험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VR체험, 블루베리즙으로 천연 염색 등 다양한 체험을 해보았습니다.

액체괴물이 나타났다, 한국형발사체 만들기, 촉촉한 입술을 맡겨줘, 내맘대로 비누 만들기, 내게 맞는 향기 찾기 등 초등학생에게 인기 있는 부스는 짧은 시간동안 쉽게 체험하며 과학에 흥미를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421일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각 학교에서 과학경진대회를 진행하고 있는데, 창의적 상상! 꿈꾸는 생각의 장! 사이언스 데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과학 체험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갖는 것도 소중한 경험이 될 것 이라 생각합니다.

  (*IT어린이기자단 공지사항의 단체사진입니다)

단체사진을 찍은 후 떠날 때,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ETRI IT 어린이 기자단의 행복한 첫 모임 이였습니다.

2017ETRI IT 어린이 기자단의 멋진 활동을 많은 관심으로 응원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ETRI IT 어린이 기자 나예서 (서울광진초)]